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상안압녹내장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4. 23:26

    영등포 이안과 원장들이 매주 수요일인데, KBS 하나라지오 <라디오의 주치의>의 [눈 건강법]이라는 코덱에 출연해 눈의 질환과 치료법, 눈의 건강법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금하나운 심성희 원장님께서 알려주신 [정상안압 녹내장]에 대한 이야기를 다시 한번 전해드립니다.


    >


    A. 녹내장은 눈 속에 있는 시신경이 서서히 약해지면서 지면에서 보는 범위, 즉 시야가 점점 좁아져 결예기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병.눈 속에는 눈을 채우면서 영양을 제공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방수라는 물이 있는데, 이 방수의 생성과 배출의 균형이 맞지 않을 경우 안압이 상승해 시신경이 손상되는 녹내장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녹내장의 종류에는, 방수가 지본인은 길인 전방각이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개방각 녹내장"과, 전방각이 막혀서 생성하는"폐쇄각 녹내장", 때문에, 눈 속의 염증이 본인의 외상, 망막 질환등의 합병증으로 생성할 수 있는"2차성 녹내장"등이 있습니다.


    A. 안압은 10에서 21mmHg사이를 정상 범위로 말씀하신 것처럼 그대로 녹내장은 안압이 높아서 생기는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슴니다.실제로 서양에서는 안압이 정상 범위보다 비싸서 생기는 녹내장이 대부분이지만, 동양에서는 안압이 정상임에도 발생하는 정상 안압 녹내장이 전체의 2/3이상 이다니다.​ 정상 안압 녹내장은 개방각 녹내장의 1에 안압이 정상 범위에도 불구하고 시신경이 점점 약 해지 상서 시야가 손상되는 질환으로 우리 정부에서 가장 흔한 녹내장 이다니다.


    A. 녹내장은 당뇨 망막 병증, 황반 변성과 함께 3대 실명 질환 중 일프지 없어요.중 나쁘지 않고 라에에서 진행된 대규모 연구에 따르면 우리 나쁘지 않자 40세 이상 성인의 약 4%정도로 생성하고 비교적 흔한 질환입니다.하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더 많은 것으로 의견합니다.​, 녹내장의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한 0명 중 7명은 다른 증상으로 안과를 방문했지만 녹내장을 우연히 발견하는 것이 많아 녹내장 환자조차 자신이 녹내장이라고 알아보지 못 해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 나쁘지 않다고 녹내장 환자 중에 안압이 정상의 정상 안압 녹내장은 모두 녹내장 중 77%정도입니다.


    >


    A. 녹내장이 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시신경이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눈의 압력, 안압입니다. 안압이 정상적이라도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의 시신경은 안압이 상대적으로 높아 시신경을 견디기 어렵다고 여겨집니다. 따라서 정상 안압 녹내장 환자로 안압이 정상적이라 하더라도 안압을 더 낮춰야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또 다른 중요한 원인은 혈액순환입니다.시신경으로 가는 혈류에 장애가 생기고, 시신경의 손상이 생기는 것입니다.그 밖에 근시, 고령, 녹내장의 가족력이 있는, 본인, 고혈압, 당뇨병, 편두통, 혈관 수축, 평소 안압이 높거나 시신경 유두 함몰비가 크고, 각막 두께가 얇다 등이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하지만 아직 녹내장을 하나로 만드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아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A. 눈에 통증이 있거나 본인의 시력이 떨어지는 의견을 받아 흐릿하게 보이는 본인, 밝은 빛을 보면 주의에 달무리가 지는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시신경이 서서히 파괴되기 때문에 녹내장 초기에는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이 거의 없어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않는다.녹내장이 많이 진행된 후 대표적인 증상의 주변 시야가 좁아지는 증상을 느끼고, 결국 중심 시야까지 좁아져 시력을 잃게 됩니다.녹내장 증상이 본인이 됐을 때는 기이하게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소견서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A. 녹내장 진단의 핵심은 안압검사, 시신경구조를 보는 시신경검사, 시신경기능을 보는 시야검사입니다. 대표적인 검사로 안압 검사, 전방각 검사, 시신경 유두 입체 촬영 등의 시신경 검사와 망막 신경 섬유층 촬영, 시야 검사, 따라서 일반적으로 OCT라고 불리는 광간섭 단층 촬영 검사 등의 검사가 있으며, 하나의 검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합니다.정상적인 안압 녹내장은 이름이 다수이고 안압은 정상적이므로 검사상의 안압이 정상범위라 하더라도 시신경 검사가 포함된 녹내장 정밀검사를 통해 진단 및 진행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A. 정상 안압 녹내장에서도 가장 중요한 치료는 안압을 충분히 낮추는 것입니다.가장 중요한 것은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점안하는 것입니다.대부분의 경우는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점안하는 것만으로도 진행을 늦추고 자문을 막을 수 있습니다.안압을 낮추는 녹내장 안약은 안압을 내리기 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지만 녹내장이 발견되었을 때 녹내장 진행전도 본인, 환자 본인, 안압 수치 등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정하고 안압이 충분히 내려가지 않은 경우 약을 바꿔볼 수 있습니다.녹내장 상태 본인 약물에 반응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역시 약이 약한 경우 드물게 레이저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그래도 약물이 본인의 레이저 치료로도 안압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안압을 낮추는 녹내장 수술이 필요합니다.하지만 녹내장 수술을 한다고 해서 녹내장이 완치되는 것은 아니고, 수술이 이강에게도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점안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A. 흡연하는 분이면 금연하는 것이 중요하고, 술은 1,2잔 정도는 괜찮지만 과음은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커피 1,2잔은 괜찮다고 합니다.역시 한쪽 머리 쪽으로 피와 압력이 집중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누워서 물구나무서기 같은 운동은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고, 평소에도 넥타이나 옷, 벨트 같은 것을 매지 않도록 편한 복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역시 고개를 숙이거나 침대에 엎드린 채 스마트폰이나 PC, 독서 등을 장시간 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하지만 자전거와 달리기,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은 규칙적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규칙적이고 적절한 수면, 항산화 효과가 있는 야채와 과일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영등포 이안과로 오셔서 친절한 보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문의 02.6382.700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