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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 발표 와 Level 3 자율주행차 안전기준 마련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9. 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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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는 작년 이야기부터 올해 초까지 국토교통부 자율주행차를 두들겨 맞고 있는 애첨단자동차기술과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은 정스토리로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달 새로운 소식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통령이 관련 행사도 많이 참석하기만 봐도 최근 정부에서 '미래 차'로 통칭되는 전기 차,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쟈싱룸 1결정한 관 심을 지니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최근 정부와 산하기관에서 발표된 자율주행차에 대한 뉴스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국내 소식은 제가 아니더라도 많은 언론에서 소식을 전하고 가능하면 저는 잘 전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최근에 발표된 뉴스는 정리를 해 두면 향후에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내가 전하는 뉴스는 "자율 주행 자동차 윤리 가이드 라인"발표와 "자율 주행 자동차 Level 3의 안전 기준"준비했습니다.은 소식 이프니다. 도로교통공단이 발표한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에 대비한 윤리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관 심이 있으신 분들은 1프로파일 찾아 보는데 많은 분들이 이런 정보가 있는지도 모르고 넘어가실 것 같아서 정보 공유 차원에서 전합니다.​ 자동차로 유지 기능 탑재한 수준 3의 자율 차 출시 판매 가능 2020년 한개 월 51에 세계 최초로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을 판매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했다고 국토 교통부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자율 주행 차의 분류에서 Level 3까지 자율 성주 이상 다음 소견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운전자의 시선이 운전 행위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정 정세에서만 자동 운전 시스템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운전 행위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물론, 응답이 없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사건의 위험을 회피하는 방법도 제공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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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자동 운전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차량은 이미 출시되어 있는 것입니다. 20하나 7년 Audi는 A8에 Level 3기능을 포함시키 슴니다. 하지만 현재 이 기능은 아직 각국에서 활성화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규제, 안전, 기술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다. 그중에서도 규제가 가장 큰 벽이다.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 Audi가 개발한 A8이지만, 유럽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같은 문제는 유럽 자동차 기업들에는 큰 불만입니다. 그 때문에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은 등장하지 못하고 Level 2의 향상된 기능과 Level 4직행이 열린다는 의견도 등장했다 슴니다. 이런 분위기는 실제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의 개발 방향을 봐도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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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상황에 우리 아니며 라에에서 Level 3자율 주행 기술을 적용한 자동차 판매를 허용합니다는 발표를 한 것 이다니다. 물론 세계 최초다. 보는 시각에 따라서는, 조금 대담한 규제 허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가장 이미 있다고 할 수 없는 우리 나쁜 게 아니다에서 규제의 제한을 풀어줌으로써 보다 자율주행차의 신속한 접근을 꾀하기 위한 방안이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발표된 자료에는 오랜 기간 연구를 통해 허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상황에서는 자율 운전 기능을 정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선 차선을 유지하는 기능에만 기술 허용하고, 변경은 단계적으로 허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쉽게 기존의 ACC, ADS, LKA등의 ADAS기능에서 운전수 감시 기능을 제거하면 의견 주시면 쉽다고 생각합니다. ​, 어쨌든 세계 최초로 Level 3수준의 자율 주행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적용한다는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클 수 있습니다. 6개월의 시행 유예 기간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 큰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앞서 대기업과의 협의는 있었던 것으로 해석합니다. 그리고 아마 사람의 시야를 운전 행위에서 제외함으로써 필요한 많은 기술적 기능으로, 자동차 가격은 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이번에 발표된 자료 첨부합니다.



    국토 교통부 자율 주행 차 윤리 지침 발표 20하나 9년 하나 2월 하나 31,'20하나 9년 자율 주행 자동차 윤 ㆍ 복합 미래 포럼의 성과 발표회'가 있옷슴니다. 그 행사 중에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이 발표되었습니다. 20하나 7년 6월 독 1에서는 세계 최초로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윤리 규칙을 발표하 슴니다. 우리도 20하나 7년부터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이번에 자율 주행 차 윤리 가이드 라인 초안을 발표한 슴니다. 이번에 발표한 초안은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친 후 2020년 하반기에 최종 발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슴니다.이번 윤리 가이드 라인은 크게 이하의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본가치: 인간의 존엄성, 공공성, 인간의 행복-행위 주체: 설계자, 제작자, 이용자, 관리자, 서비스 재공사-행위 준칙: 투명성, 제어 가능성, 책무성, 안전성, 보안성, 이미 여러 가지 나쁘지 않고 '윤리'라는 표헌은 사용하지 않았지만 유사한 스토리로 자율주행차가 갖춰야 할 것에 대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가장 큰 틀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이라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다. 자율주행차는 출발이 인간의 생명 존중입니다. 한 사람의 목숨이라도 자동차 죽음이기 때문에,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큰 가치 때문에 관련된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가져가야 할 기준은 필요하겠죠. 이번 윤리 가이드라인은 그 기준이 될 것입니다.이번 가이드라인에서 저는 행위 주체에 대한 분류와 각 주체가 가져야 할 기준에 관심을 가져봤습니다. 기본 가치와 행위 준칙에 포함된 이야기들은 표준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윤리 기준을 자율주행차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행위 주체는 좀 더 구체적인 행동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는 행위주체에 설계자가 포함되어 있는 것에 흥미를 가졌습니다. 물론 이런 기준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실제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설계자들에게 현실적인 실현을 위한 기초가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스토리웅 이미 구현하고 있는 스토리 1것입니다. 특히 자율주행차에서 중요한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순수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사람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이 기준은 기존의 온라인상의 소프트웨어와는 완전히 다른 잣대가 필요하다. 이 부분은 확실히 자동운전 S/W 개발자가 생각해야 할 부분인 것은 분명하다. 잘못된 프로그램은 사람의 목숨을 잃을 수 있어요.이번 초안은 완전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각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여해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이번에 발표된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 초안입니다.


    대국민 생각을 듣기 위한 사이트다.


    도로 교통 공단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의 윤리 가이드 라인의 발표 20하나 9년 하나 2월 27한 도로 교통 공단에서 2020년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대비한 윤리 가이드 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이 소식은 그렇게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는데요? 정부 차원의 자율 주행 차비라기보다는 2020년 5월부터 시행된다'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의 실시에 앞서고 직접적인 관련이 된 도로 교통 공단에서 열린 연구 발표였어요.저도 그 법안을 언급하면 한국 정부도 최근 자율주행차 테스트가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합니다. 아마, 수많은 대기업과 자치체에서, 관련된 이야기의 프로젝트를 진행시키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번에 발표된 도로 교통 공단의 발표는 4개월이라는 조금은 짧은 기간의 연구 발표에서 앞서 소개하고 준 국토 교통부의 윤리 가이드 라인과 큰 틀에서의 가치는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행위 주체에 대한 분류와 접근에서 좀 다른 부분이 있어요. 도로교통공단의 연구라 도로에서 생길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언급이 크게 부각될 것 같았어요. 특히 행위의 주체로 다른 교통 참여자가 포함돼 있어 자율주행차가 아닌 주변 교통 참여자들의 행동에 대한 언급이 좀 달라진 부분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도로를 무단 횡단하는 사람이나 자율주전을 인지하고 위험한 운전을 할 수 있는 운전자에 관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이번에 발표된 자율주행차 윤리 가이드라인입니다.


    인터럽트 이번에 발표된 Level 3자 유루 상주 행차의 허용에 대해서 많은 미디어에 전해스토리웅 운전자가 손을 놓고 책을 보고 나,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된 것 같아요. 하지만 그 기사에 달린 댓글은 사고 자신이라면 누가 책이죠.질까 말까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도 많이 계셨네요. 이런 많은 사람들의 걱정은 바로 자율주행 윤리 가이드라인으로 예기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윤리 가이드라인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그 책을 사용자에게 돌리지 않았습니다. 자율주행차의 제조, 운영, 관리 주체로 돌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런 책이라는 문제가 자율주행차 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부 차원에서는 이런 문제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제도적 부분의 준비를 하겠다는 발표를 이미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에 발표된 Level 3자 유루 성주의 외출 규제 허용 또 이 제도의 준비에 포함된 스토리입니다.저는 자율주행차에 대해 한 단어로 예기하라고 한다면 '안전'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거창하게 인간의 생명존중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좀 더 직접적인 표현은 안전하지 않을까. 좀 더 안전한 이동을 위해 등장한 기술이 자율주행 기술입니다. 그런데 자율주행차, 또 차이기 때문에 세상에 포함되는 순간 가진 단어는 바로 '책입니다'라는 조건이 따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완벽한 기술은 존재하지 않으며, 얼마나 자신의 거기에 근접할 수 있는가가 기술개발의 핵심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자율주행차에는 어떤 기술보다도 엄격한 기준이 필요할 것입니다. 자율주행차가 기대했던 것보다 늦게 등장하는 이유가 아닐까.PS: 검색에서 보시고 원하시는 스토리를 찾지 못하셨을 경우, '태그' 또는 '검색'을 해보면 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찾으시는 스토리가 없으시면 (이미하나,메시지)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브이그잇다 가져가지 않아도 됩니다.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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